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정보 공유)/Tech (테크)

트위터와 비슷한 텍스트 기반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 ‘스레드 (Threads)’ 특징 및 주요 이슈

by 김조이1 2023. 7. 7.
728x90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메타에서 출시한 스레드(Threads) 어플의 특징과 사용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스레드란?

메타 인스타그램 팀에서 개발한 스레드는 텍스트 기반의 SNS 공유 플랫폼이다.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소셜 공유 플랫폼이라면 스레드는 텍스트를 중심으로 유저들과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다. 현재 텍스트 기반의 소셜 플랫폼에는 트위터가 있으며 스레드 출시 이유는 트위터에 대항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도 있다. 만 16세 ~ 18세 이상의 인스타그램의 계정을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스레드를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iOS, 안드로이드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16시간 만에 3000만 명 이상의 유저가 가입했으며 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심지어 최근 화제가 된 챗GPT의 가입 유저 속도를 크게 뛰어넘는 속도이다.

스레드 계정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스레드(Threads)를 검색 후 다운로드 한 뒤 아래 초기 화면에서 본인의 인스타그램 아이디가 적힌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 생성 단계가 진행된다.

출처: Meta 홈페이지

스레드 특징

스레드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연동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계정에 포함된 바이오(Bio)와 블루배지도 스레드 계정에 그대로 반영이 된다는 점이다. 이 밖에도 아래와 같이 여러 특징들이 있다.

[주요 기능]

 

[인스타그램과 연동 가능]

  1. 인스타그램과 연동 시 인스타그램 프로필 하단에 @1234와 같은 형태의 링크가 추가된다. (삭제하면 재추가 불가능하다.)
  2. 링크에 표시된 숫자는 가입 순번을 의미한다. (23453425의 경우 23453425번째로 스레드에 가입했다는 의미 한다.)
  3.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있는 정보 (바이오, 링크, 블루배지 등)가 스레드에 그대로 반영된다.

[게시글 작성]

  1. 텍스트는 최대 500자까지 작성 가능하다.
  2. 사진은 10장까지 업로드 가능하며 비율 제한이 없다.
  3. 동영상은 5분 이내로 업로드 가능하다.
  4. 텍스트 작성 후 수정 불가능하다.
  5. 사진, 동영상 편집 불가능하다.
  6. 해시태그(#)는 불가능, 인물 태그(@)는 가능하다.

[피드]

  1.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의 게시글뿐만 아니라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의 게시글도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되어 보인다.
  2. 트위터와 비슷하게 게시글 인용(리포스트) 가능하다.
    1. 트위터와 다른 점은 인용(리포스트) 수치 확인 불가능하다.
  3. 인스타그램과 동일하게 좋아요 수 숨김 가능하다.

[기타 기능]

  1. 인스타그램과는 다르게 DM 기능은 없다.
  2. 인스타그램 계정이 여러 개일 경우 계정별로 스레드 계정 생성 가능하다. 다만, 계정 전환 시에는 로그아웃 후 진행해야 한다.
  3. 인스타그램과 동일하게 계정을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다.
  4. 현재 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웹 브라우저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5. 새로고침을 자주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메세지가 나올 수 있다고 한다.

주요 이슈

출처: Linda Yaccarino 트위터

  • 스레드와 관련해 린다 야카리노 트위터 CEO는 직접 스레드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트위터와 거의 흡사한 형태의 소셜 플랫폼인 스레드를 겨냥한 트윗을 게시하기도 했다.
  • 현재 트위터는 메타에 대한 소송 가능성을 제기하며 경고하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트위터의 영업 비밀을 침해하고 지적재산권을 불법으로 사용했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반응형